일본으로서는 더욱 생생한 현실감을 느낄 수 있었던 것이다.
이사하라 유지로-마초배우, 장르 배우
이사하라 유지로는 일본영화의 ‘마초’ 남자배우의 전형이다. 그가 스타가 된 진짜 원인은 사회적 배경에 있다. 50년대일본에 생겨난 태양족들, 즉 미국식 개인주의를 받아들이면서 자국의 기성세
일본 아니메의 특징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후 패전으로 폐허가 된 일본의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 시작된 일본애니메이션 산업은 60~70년대의 발전기를 거쳐 현재 세계 최고의 애니메이션 강국으로 군림하고 있으며 전 국민적인 사랑이 그러한 발전을 있게끔 한 원동력이
영화를 말한다. 또한 일본+애니메이션을 저패니메이션이라 한다. 저패니메이션의 조류는 일본최초의 텔레비전애니메이션인 철주먹 아톰 때부터이다. 또한 울트라맨이라는 특수 촬영물도 방영됐었는데 일본의 것이라는 사실이 알려지지 않는 채 몇 번이고 방영되었다가 1982년도 작품인 초시공요새 마
일본의 대표적 애니메이션감독들의 작품은 마니아를 넘어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고, 개방 직후 ‘흥행 참패’를 면치 못하던 일본영화 역시 소소한 일상을 섬세하게 담은 작품들을 중심으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일본의 문화 콘텐츠 중 가장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애니메이션은 각종 장
작품까지 줄줄이 이어지고 있다. 일본 영상물들은 일찍이 서양인들로부터 상업적 성공과 작품의 완성도 면에서 아시아를 대표하는 영상문화로 낙점받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일본대중문화의 세계화 이면엔 그들 대중문화가 다분히 서구지향적 특성을 갖추고 있다는 사실이 숨어있다.
통해 정보를 교환하거나 초기적인 코스프레를 하는 등 요즘 오타쿠가 하는 모든 일의 원형을 이뤄내었다. 당시 애니메이션이나 SF영화 팬이 집회를 열어 연구지를 발행하며 그것이 애니메이션 전문 정보지가 되어 더욱 새로운 팬 확보에 공헌하게 되었다. 이러한 팬들 활동의 가장 큰 수혜자가
문화산업 매출(58조원)에서 애니메이션은 0.6%로 출판37%(21조원), 방송 18%(10조원), 광고 16%(9조원)에 비해 매우 저조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000억 달러 규모의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미국이 44%(440억 달러), 유럽은 24%(240억 달러), 일본이 22%(220억 달러)를 차지하고 있는데 비해
일본만화의 역사
일본만화의 기원은 12세기 중반에서 13세기 중반에 걸쳐 제작되었던 「조수인물회화」에 두고 있다. 원숭이, 토끼 등을 의인화한 그림으로 그림의 작가인 도바 소조라는 이름은 후일 에도 시대에 등장하는 [도바에]라는 희화 스타일의 어원이 된다. 그러나 대중화, 상업화라는 만
언론검열은 점차 완화되고 있다. 라디오·텔레비전 방송국 대부분이 상업적 방송국이다.
타이완에서는 중국 문화가 우세하다. 중국의 민속전통이 남아 있는 예술과 대중문화에는 중국화·음악·민속춤·공원·원주민 춤 등이 포함된다. 타이완은 중국 영화 제작에서 홍콩과 경쟁관계에 있다.
영화감독으로서 명성을 선사한 것은 주로 대학 생활과 공장 노동자에 대한 난센스 코미디였다. 직장을 잃은 후 거리를 헤매는 한 결혼한 월급장이에 대한 코미디 영화인 '동경의 합창(東京の合唱 , 1931)'은 특히 오즈를 주목할만한 영화감독으로 만들어준 작품이었다.
이후로 오즈는 자신의 테크닉을